강원도 웅자

포토샵으로 사진 속 하늘을 바꿔보자! / 포토샵 2021 버전 하늘 대체 기능 본문

사진, 영상 촬영 클래스

포토샵으로 사진 속 하늘을 바꿔보자! / 포토샵 2021 버전 하늘 대체 기능

강원도 웅자 2020. 12. 15. 18:28
반응형

여러분들 오랜만입니다!! ㅎ

제가 한동안 바쁘다는 핑계로(최근 웨딩 영상 작업으로 체력 고갈...) 잠깐 블로그를 놨네요ㅠㅠ

나중에 기회되면 웨딩 촬영할 때의 리뷰?? 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ㅎㅎ

 

이번 포스팅은 라이트룸에서는 할 수 없지만

포토샵에서 편리하게 할 수 있는 하늘대체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는 다양한 행사, 공연, 프로젝트들을 사진촬영한 뒤 증빙, 전시, 포스팅 등 용도로 사진 보정을 합니다.

그러다보니 노출, 대비, 밝은 영역, 곡선, 디헤이즈, 화이트밸런스 등 간편히 설정해서 보정한 뒤,

컨트롤 C + V로 보정값을 복붙해 다량의 사진에 빨리 보정시키는 라이트룸을 선호하죠 ㅎㅎ

(사진 전공 작가가  아니다보니, 다양한 보정의 전문적인 실력, 용어를 모릅니다 ㅎㅋㅋㅋㅋㅋ)

 

하지만 라이트룸으로는 맘에 들지 않는 하늘 상태를  살리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그런 와중에, 포토샵을 

다시 손대기 시작했고, 2021버전에 하늘대체라는 신기하고 편리한 기능에 있어서 놀랐습니다.

저와 같은 포토샵 초보자들도 클릭 몇 번으로 재밌게 보정할 수 있겠더라구요.

다만 하늘 대체 기능을 조작하는데 얼마 안 되어서 능숙치 못하기 때문에,

이런 기능이 있구나 정도의 감으로 포스팅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올해 9월에 원동성당을 촬영했는데 하늘이 좀 아쉬웠습니다.

오른쪽에 세팅값을 아무리 조정해봐도 하늘상태는 그대로인지라 이 사진을 예제로,

하늘을 아예 바꿔볼까요???

 

 

포토샵에서 사진을 불러줍시다!

 

 

 

 

 

편집 - 하늘대체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뜹니다. 하늘 옆에 ▼ 아래화살표를 눌러보시면

 

 

다양한 하늘 세팅값이 나옵니다. 하단에 플러스를 누르면 본인이 만든 하늘 사진을 하나의 세팅값으로 만들 수가 있어요.

아마 포토샵 장인들이 여러가지 프리셋(세팅값)들을 유튜브나 시중에 내놓으면 다운받아서 적용해보는

쏠쏠함도 있을 것 같아요 ㅎㅎ

 

 

 

저는 이렇게 두 가지 하늘로 사진을 꾸며봤습니다. 프리셋이 한정되어 있는데,

나만의 하늘 프리셋을 만들 수가 있어서 다른 사진에도 적용해볼 수가 있습니다.

 

 

 

 

 

추가(+) 버튼을 누르시고

 

여러분의 사진 중에 원하는 사진을 클릭 후,

이 하늘 사진을 언제 쓸 것인지 따로 이름을 정해줍니다.

단! 프리셋을 적용할 하늘 사진은 100% 하늘이어야 편해요:)

건물이 껴있거나 그러면 프리셋 적용에 애매해집니다 ㅎㅎ

 

이렇게 새로운 하늘 프리셋이 만들어졌어요 ㅎㅎ

 

 

꼭 하늘을 대체할 사진이 꼭 사진어야만 하나요?

이렇게 우주 그림으로도 하늘을 꾸미면 나만의 사진 완성이죠 ㅎㅎ

 

자녀분들에게 사진과 그림을 조합해서 이런 작품 만들기를 해보면

 예술적 감각에도 도움이 될 것 같은 저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하늘 대체 적용 전>

 

 

<하늘 대체 적용 후>

 

이번 포스팅은 간단하게 포토샵의 신기능! 하늘대체에 간단히 배워봤습니다!

하늘대체로 사진을 간편하게 보정해서

추억용이나, 사진연습용, 혹은 포트폴리오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하시면 즐거운 사진생활하실 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