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웅자

강원도 태기산 은하수 촬영 도전기. 은하수 찍는법 / 강원도 국내여행 본문

사진에 내 이야기를 담다

강원도 태기산 은하수 촬영 도전기. 은하수 찍는법 / 강원도 국내여행

강원도 웅자 2022. 4. 3. 13:07
반응형

강원도 태기산 어딘가, 달빛이 없는 날에 은하수를 촬영했습니다.

3~4월에는 새벽 1시부터 은하수가 뜨기에, 그 시간에 맞춰서 

퇴근 후에 부랴부랴 카메라 세팅하고 출발하랴 몸이 피곤했지만

장소에 도착하고 밤하늘에 수많은 별들을 보자니 피곤이 풀리더군요.

 

은하수가 뜨기가 시작할 때 찍은 샷

 

 그렇지만 태기산의 능선의 반대쪽, 전신주가 있는 쪽에 은하수가 뜨다보니 너무 아쉬움이 컸습니다.

이미 현장에 도착해버렸으니 전신주를 컨셉으로 촬영해야겠더군요.

생각해보니 전신주가 흔하게 있는 도심에는 별을 보기가 쉽지 않고 더군다나 은하수는 더더더욱 안 보이죠.

그래서 여러분들께서 흔하게 볼 수 없는 은하수를 보시면서, 힐링하실 수 있게 사진과 영상으로 남겨봤습니다.

 

올해는 강원도를 무대로 매달마다 은하수 촬영을 도전해서, 연말에는 하나의 영상을 제작해보고도 싶네요 ㅎㅎ

(작년 은하수 여행 촬영기 - 강릉 안반데기 은하수)

https://woongjastory.tistory.com/46

 

강릉여행 안반데기 은하수 사진. 은하수 찍는 방법 - 별 보러 가자

본 포스팅은 A7M3 + 탐론 17-28 F2.8렌즈 / A7C + SEL2470GM 렌즈로 촬영했습니다:) 어제는 생애 처음으로 은하수를 촬영하러 강원도 강릉 안반데기에 다녀왔습니다. 달빛이 가장 없고, 구름 한 점 없는 날

woongjastory.tistory.com

 

 

 

 

 

 

 

 

 

 

 

 

은하수 촬영 팁!(소니 카메라 기준)

1. 먼저는 안전과도 컨디션 조절이 중요합니다!

강원도 곳곳 은하수 촬영하는 곳은 대중교통보다는 자동차로 이동해야 도착합니다.

야간에 운전하다보니 촬영 + 운전할 수 있는 컨디션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산행도 할 수가 있으니 랜턴간식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산속은 굉장히 추우니

패딩 꼭 챙겨주세요:)

 

 

2. 촬영세팅

1) 셔터스피드 10~15초 사이

2) 조리개 값은 최대한 낮추기(F1.8, F2.8) / ISO 2000~3200

→ 저는 보통 F1.8까지 떨어지는 광각 단렌즈, F2.8 광각 줌렌즈를 활용합니다.

3) 초점은 MF로 맞추고 미세조정

 

3. 카메라 설정 & 삼각대

1) 바디 손떨방 해제

2) 장시간 고감도 노출 끔

3) 타입랩스는 - 간격 촬영 켬(촬영 간격은 15~20초가 사이)

4) 삼각대는 다리가 튼튼한 걸로 쓰고 조절노브는 확실히 잠궈주기!

→ 다리가 부실하고 조절노브가 헐거우면 촬영 시에 바람에 의한 흔들림이 카메라에 전달됩니다



4. 은하수 촬영 적정기, 조건 알아보기 

1) 달빛이 없는 시기를 노리자!

달빛으로 인해 별빛이 안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달빛이 0%인 삭 시기에

촬영해야 은하수가 잘 보입니다. 달의 위상 어플을 설치하시면 쉽게 알아볼 수 있어요.

 

 

 

2) 구름 X, 광해 X, 미세먼지 X!

날씨도 중요하겠죠! 달빛이 0%여도 구름이 많거나 비가 오고, 바람이 많이 부는 날은 못찍게 됩니다.

또한 도심 야경 불빛도 광해가 되기 때문에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3) 은하수 위치 찾기

달빛이 없는 삭, 쾌청한 날에 현장에 도착했으면

star walk 2 어플로 은하수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무료로 알 수 있으니 써보세용 ㅎㅎ

 

 

 

 

 

 

 

 

 

 

 

후... 촬영하고 새벽에 도착했더니 하루종일 잤네요... ㅠㅠ

체력관리 더 잘해서 다음 번 촬영 때는 덜 고생하도록 해야겠어요 ㅎㅎ 

전문사진작가처럼 뷰가 좋은 은하수 작품을 만들기까지 끊임없이 노력해야겠네요 ㅎㅎ

반응형
Comments